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철학이란 탐구학문으로서 전통철학과 현대철학으로 나눠지는데, 전통철학은 절대불변의 진리를 강조하며 그 불변의 진리를 찾는 학문의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철학은 존재론(실재론), 인식론(경험론 혹은 합리론), 가치론으로 나뉘어 진다.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기해박해
-왕만 바뀌면 재개되는 천주교 박해-
천주교회사
In studying Roman Catholic Church history, first of all, viewing church history with a microscopic perspective can result in hermeneutic eors. Such eors can be avoided by analyzing events with a macroscopic view of the late-Joseon society’s political and social circumstances. In other words, a more objective analys
해석학 이해의 학문이다. 객체와 객체, 주체와 주체간의 거리가 있으므로 거리를 좁히는 것이다.
의 첫 번째 유형인 ‘해석이론’(Hermeneutical theory)에 해당하는 학자로는 슐라이에르마허(F. Schleiermacher)와 딜타이(Wilhelm Dilthey), 베티(Emilio Betti)등이 있다. 슐라이에르마허는 문법적인 주석과 심리적인 해석
복음서를 뜻하는 영어의 Gospel은 색슨어인 Godspell이 변형된 말로, ‘복된 소식’을 뜻하는 그리스어의 번역으로 사용되었다. Godspell의 뜻은 분명치 않지만 ‘하나님의 이야기’라는 ‘God’sstory의 뜻으로 이해된 말이다. 복음서라는 말은 신약의 첫 네 권의 책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다.
복음서의 기
hermeneutics)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19세기에는 인간의 예술, 행동, 저술들 등을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모든 학문들을 위한 근본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하이데거는 ‘이해’와 ‘해석’은 인간 존재의 근본적인 양식임을 말하고 있다. 가다머(Hans Georg Gadamer)는 해석학이란 언어를 통하여 존재와 만나
hermeneutic-communicative act 를 말한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설교를 위헤서는 설교의 내용, 구성 및 전달 기법의 하나라도 소홀히 할 수 없다.
성경본문의 해석은 단순히 성경을 주석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는다. 성경해석은 본문의 정확한 의미뿐 아니라 그것이 오늘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추구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본문을 읽고 그 본문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알아내는 데는 두 가지 길이 있다. 하나는 주석이고(Exegesis), 다른 하나는 해석(Hermeneutics)이다.
주석은 본문 그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고, 해석은 본문 그 자체가 현대의 독자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를 찾아보는 것이다. 주석의
1. Introduction
Our group will present the two theories on Ardono and Benjamin’s’ explanation about the difference between the concepts of imitation. Also, we will talk about our conclusion from these explanations and how we concluded the imitation in positive effects that can be explained based on our topic, fashion.
2. Phenomenon of Fashion Industry
1) Present state of fashion industry
Hermeneutics)이 철학의 방법론이라고 한다. 물론 이것은 과학적 의미에서의 방법론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가 비판하고자 하는 것도 과학이 아니라 ‘과학주의’이다. 과학주의는 과학만능이 신봉되었던 시대에 과학의 기본 개념과 기초방법론이 절대화되어, 철학을 억눌러서 제구실을 하지 못하게 만드